20년도부터 한국에 주식 열풍이 불기 시작했습니다. 너도나도 주식으로 재테크를 시작하였고 주식 투자에 대한 글, 방송도 많았죠.
장기투자, 단기투자에 대해서는 아직도 정답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. 두 가지의 투자 방법 모두 종목에 대한 공부를 해야하는 것은 물론이고 운도 따라주어야 하는건 다름이 없습니다. 하지만 대부분의 주식 초보자들의 특성상 빠른 수익을 원하고 10년, 20년 동안 한 종목에 투자를 한다는 것이 어려운건 사실이니 비교적 단기투자에 쏠리는 경우가 많습니다.
그래서 오늘은 단기투자 방법에 대해서 써보려고 합니다.
단기투자 총정리
Part 1. 중요한 마인드셋
- 팔기 쉬운 주식을 산다.
- 자신이 정한 손절 라인을 목숨처럼 지킨다.
- 상한가는 내 것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고 100원이라도 수익이 나면 판다.
Part 2. 투자 방법
- 오전 9시 ~ 오전 10시에 집중 거래
- 하루 동안 매집(종목 분석 및 매수, 매도 종목 결정) + 익일 오전 매도
- 3 ~ 5 종목 이하로 주력 거래
2-1. 종목 분석
'분기 보고서' 분석
회사개요, 연혁, 자본금 변동사항, 주식 총수, 배당, 사업 내용, 재무, 감사의견, 계열회사정보 등 파악 가능!
- 자본금 변동사항과 주식 총수로 증자 및 감자를 예측 가능
- 배당으로 꾸준한 수요가 있는지 확인
- 사업 내용으로 어떤 사업을 하는지, 비전 및 신사업은 어떠한지 업황과 시장 점유율은 어떤지 확인
- 재무로 자산, 부채, 실적 확인
- 계열회사정보로 타법인 출자 현황 확인
전자공시시스템(다트DART)에서 확인 가능! <다트 바로가기>
- 술은 음성인식
- 음성인식에 필요한 칩 제조업체
<스마트폰 → 빅스비 → 셀바스AI → 음성인식 → 칩 제조업체>
2-3. 차트 분석
1st. 거래량 / 2nd. 차트 / 3rd. 재료
①지지와 저항(일봉)
- 사야 할 시점은 지지선을 깨지 않는 것을 확인했을 때
- 팔아야 할 시점은 저항선을 못 뚫고 내려왔을 때
- 저항선을 강력하게 뚫었을 때(10~15%)는 사야할 시점 ⇒ 처음 저항선을 뚫었을 때
'지지 부근에서 사고 저항에서 판다'
②거래량
- 주가 폭등의 전조 : 거래량 폭증(적어도 전 거래일 대비 500~1000%이상) 이후 거래량 급감(25% 이하) 일어난다.
- '거래량 급감 + 음봉'이 나온 후 주가가 오를 확률이 높다.
- 거래량 감소 폭이 클수록, 음봉의 크기가 클수록 다음 날 주가상승확률이 높아진다.
- 거래량이 급감하되, 이 때 주가가 5일선과 이격이 커서는 안된다. 음봉에 거래량이 늘었을 경우에는 다음 날도 떨어질 확률이 높다.
- 전 저점이 깨진 차트에선 '바닥 확인' 필수(거래량 증가 + 주가 -5% 이상 추가로 빠질 때)
③이동평균선
이동평균선, 줄여서 이평선은 특정기간 동안 거래된 주가의 평균값을 연결한 선을 말합니다.
이평선의 지지와 저항은 상승 추세에 더 잘 들어맞습니다.
※골든크로스 : 단기이평선(5, 10, 20일)이 중장기 이평선(60, 120일)을 아래에서 위로 돌파하는 현상.
- 바닥권에서 첫 상한가를 기록하며 급등하는 종목은 보통 3일선을 탑니다.
- 3, 5일선에서 지지를 받지 못한 급등주는 8일선이 강력한 지지선이 됩니다. (그 다음 지지선은 20일선이 될 확률 높음)
- 45일선의 장점 : 하락차트에서 반등을 노리는 만큼 낮은 가격에서 수량 확보하기 좋습니다. 45일선에서 바로 오르지 않더라도 60일선까지 가지 않을 경우, 거의 90% 이상 올라갑니다. (급등 후 첫 45일선에서만 효과가 좋습니다. 거래량이 늘어나면서 45일선에 닿을 경우는 조심해야합니다.)
- 120일선이 깨지는 순간, 향후 6개월 간 실적이 미비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.
- 360일선을 강하게 깬 종목은 매우 높은 확률로 360일선을 재터치합니다.
- 360일선이 상승추세에 있고 360일선에서 주가가 급락할 경우 반드시 360일선까지 다시 올라옵니다.
- 360일선 지지가 무너진 후 지지선이 저항선으로 돌변한 차트에서 다시 360일선이 지지선으로 바뀌면 급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
2-4. 매매 Tip
- 상장사는 1년 단위의 감사보고서를 내야합니다. 마감이 3월이며 감사보고서가 나오지 않는 주식은 사지 않습니다.
- 손실 상태로 당일 청산을 못하는 경우에는 일단 비중을 줄입니다. 무엇보다 단기투자이기 때문에 손절은 빨라야합니다.
- 손실 상태의 다음날 음봉으로 출발한다면 오전 내에 모두 매도합니다.
★매수 전 3원칙★
①거래량 천만 이상
②차트 : 거래량 폭등 이후 거래량 급감(25% 이하) + 음봉
※전날 거래량이 감소했는가, 그러면서 음봉이었는가, 현재 주가는 바닥권인가, 바닥권이면서도 단기 고점은 아닌가, 단기 이평선이 위에 있지는 않은가(역추세), 지지를 잘 받고 있는가, 저항선은 어디인가, 눌림목이라면 3~8일선 or 5~20일선
③재료 : 해당 종목을 사게 만드는 모든 것을 자세히 파악
★매수 후 3원칙★
①조금이라도 수익 줄 때 바로 먹고 나온다.
②손절 기준을 정하고 목숨처럼 지킨다.
③간절히 기도한다.
많은 분들이 본업 외에 부수익을 올릴 여러 방법들을 강구하며 노력하고 계실겁니다.
오늘은 대표적인 재테크 수단인 주식, 그 중에서도 단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
어떤 재테크 수단이든 얕게 공부하여 큰 돈을 얻지는 못할 것입니다.
마지막으로 단기투자에 관련한 좋은 책을 하나 추천드리겠습니다.
'경제 금융 > 주식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주식] 공매도란, 개인공매도 총정리 (0) | 2023.10.08 |
---|---|
[주식] ACE 미국 S&P500 배당 분배금 운용보수, TIGER 미국 S&P500과 비교 (0) | 2023.10.08 |
[주식] ETF 총정리, 워렌 버핏이 꼽은 미국S&P500 ETF (0) | 2023.10.08 |